MBC 뉴스테스크 10월 26일자 보도에 대한
항의 및 정정보도 요청서
1. 2004.10.26일자 MBC 뉴스데스크는 해외진료로 유출되는 비용과 관련한 두 곡지의 보도를 하였습니다.
2. 그러나 보도내용중
1) 해외진료로 1조원이 유출되었다는 내용
2) 이러한 1조원등의 자료가 의료개방등에 근거로 사용될 예정이라는 내용
3) “기자: 의료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의 영리법인화를 허용하고 경쟁체제를 도입하는 게 시급하다고 전문가들은 주장” “인터뷰: 공공의료도 같이 확충하면서 영리를 추구하는 병원은 경쟁을 통해서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여주게 할 수 있도록, 그래서 각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기자: 소비자도 의료계도 만족하지 못하는 현재의 의료체계로는 더 나은 서비스를 찾아 외국으로 떠나는 환자들을 막을 길이 없다는 분석입니다.”
3. 1)번의 경우 사실과 다른 것이 밝혀졌고,
2)번의 경우 1번이 사실이 아닌 이상 결국 사실과 다른 보도이며
3)번의 경우 이에 대한 논란이 심각한 상태에 있는 문제입니다.
4. 따라서 이 기사들은 첫재 사실과 다를뿐더러 두 번째 논쟁상태에 있는 내용을 한측만의 주장만을 보도한 대표적 관급기사 베껴쓰기로서 공영방송에서 방송할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 기사에 대해 정정보도를 해주시거나 아니면 똑 같은 분량의 반론보도를 해주시를 MBC에 요청드립니다.
5. 공정보도를 위해 노력을 하려고 노력하신다는 MBC에서 이러한 재경부의 관급기사 베껴쓰기가 이루어진다는 것에 저희는 매우 놀라운 마음을 감출 길이 없습니다.
저희의 기대에 걸맞는 대응을 부탁드리며적절한 대응이 없을 경우 법적대응을 포함한 모든 대응을 해갈 것임을 알려드리면서 아무쪼록 저희가 품고있는 MBC에 대한 기대가 어긋나지 않도록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6. 아래 근거자료는 1은 위 내용과 관련된 근거자료이며 2는 전반적인 배경이해를 위한 자료입니다. 3은 이번 MBC의 왜곡보도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