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

87년 6월항쟁에서 함께 투쟁한 우리 보건의료인들은 일상성에 빠진 소외된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비민주적 반민중적 사회체제와 정치현실을 극복하고 의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적인 주체로서 활동하기 위하여 각 분야별 사안별 보건의료단체를 건설한 바 있습니다.

각 보건의료단체들은 그동안 반전반핵운동으로 부터 의료보험통합투쟁, 북한어린이살리기의약품지원활동, 노동자건강권확보를 위한 투쟁, 국민구강보건을 위한 활동까지 각자의 부문에서 또는 공동으로 연대하여 민중과 국민의 건강권확보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공유해온 6개 보건의료단체들이 지난 2001년 6월에 민중의 건강권확보를 위하여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의료단체연합)이라는 연합조직을 건설하였습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전문직종운동’ 의 한계를 극복하여 ‘보건의료운동’을 다시 세우고, 민중과 국민의 건강권확보를 위한 교두보를 건설하기 위한 힘찬 발걸음을 새롭게 시작하고자 결성된 연합체입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이 땅에서 건강을 위협하는 모든 반 건강세력과 싸워나갈 것이며, 더불어 민주주의와 통일, 인권과 인도주의,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위해 투쟁하는 모든 진보적 양심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민중과 국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하여, 그리고 보건의료인의 역사적 소명을 온전히 수행하기 위하여 보건의료단체연합은 늘 앞장서 나갈 것입니다.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