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의 보건의료> 제 1강 : 영국 NHS 도입의 역사와 교훈

첨부파일 : 열린-강좌-005.gif

<사회와 의료> 편집위원회가 주관하고 보건의료단체연합이 주최하는 [역사 속의 보건의료] 강좌가 시작되었습니다.

첫 강의는 ‘자본주의 위의 외딴 섬- 영국 NHS(무상의료) 도입의 역사와 교훈’ 이라는 제목으로 조홍준(울산의대 교수, 건강연대 정책위원장)님께서 해 주셨습니다.

아주의대, 고대의대 등에서 참석한 의대생들과 사회단체 활동가들 그리고 보건의료단체연합의 회원분들 등 80여 명이 넘는 분들이 첫 강좌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영국 NHS 도입의 역사를 공부하고, 토론하면서 한국의 보건의료의 개혁과제에 대해 고민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참석한 분들이 모두 유익한 강연이었고 재미있었다는 평가를 해 주셨습니다. 또한 당시 영국 노동당사나 그 주변의 운동진영들의 관계들이 좀더 토론되었으면 더 유익했을 것 같다는 의견들도 있었습니다.

다음 강연은 27일(월) 오후 7시 30분/MDL학술회의실에서 “1968운동과 보건의료” 라는 주제로 1968년에 이루어진 반전, 평화, 그리고 프랑스 5월의 학생운동으로 시작된 다양한 투쟁들의 역사적 배경과 내용을 살펴보고, 이와 더불어 이러한 운동들이 민중의 건강권 투쟁에 미친 영향에 대해 토론할 예정입니다.

더 많은 분들이 자리에 함께 해서 역사 속의 보건의료운동의 과제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