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서울대병원의 간병인 불법근로자공급 방관하는 노동부 규탄 기자회견

서울대병원 간병인문제해결과 공공병원으로서의 제자리찾기를 위한 공동대책위(약칭, 서울대병원 제자리찾기 공대위)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한국비정규직노동센터 건강세상네트워크 민중의료연합 경인지역의학과학생회협의회 다함께중부모임 민주노동당 종로지구당 서울여성노동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여성노동자회협의회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민주노총 중구지구협회의 등
수    신
사회부 및 노동부 담당자, 보건복지부 담당자
발    신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최경숙017-737-1607,서울대병원지부 760-3440,3441)
전국불안정철폐연대 구미영 (016-699-0600)
제    목
서울대병원 간병인 불법근로자공급 방관하는 노둥부 규탄 기자회견
날    짜
2004. 2. 16(월) 총 2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보도자료 >

서울대병원 간병인 불법근로자공급 업체를
노동부는 보고만 있을 것인가

- 17일 서울지방노동청앞 규탄 기자회견 및 서울노동청장 면담
- 노동부, 불법공급 중단 시정조치 내놓아야
- 유료소개업체 통한 간병인 사용 중단하고 무료소개소 운영해야

1. 노동부 서울강남지방노동사무소는 2월 2일 그간 ‘아비스’와 ‘유니에스’ 등 서울대병원 등에 간병인을 공급해오던 업체들에 대해서 불법근로자공급사업을 행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 업체들을 직업안정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조치했다고 밝혔다.

2. 국립병원인 서울대병원은 지난해 9월 1일자로 병원측이 15년 동안 운영해 온 간병인 무료소개소를 일방적으로 폐쇄한데 이어 10월 1일자로 ‘아비스’와 ‘유니에스’ 등 이른바 유료소개소를 빙자한 불법공급업체를 선정해 발표하였다. 이 업체들은 ‘서울대병원 협력업체’라는 이름으로 병원 내에서 영업을 하였고 기존 무료소개소를 통해 일하던 간병인 노동자들은 병원에서 내쫓기게 되었다.  
간병인들은 주 144시간 근무에 1일 24시간에 5만원의 법정최저임금에도 못미치는 저임금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 그런데도 대부분이 유료소개소라는 허울을 쓴 용역업체로부터 월 5만원의 회비와 25-30만원의 입회비, 거기에다 장기환자를 받을 때마다 웃돈을 요구하는 중간착취와 인권 침해를 당해 왔다. 현재 1750여 곳의 간병인 유료소개소에 20여만명의 간병인이 활동하고 있다.

3. 인권, 여성, 보건의료, 노동 등 각계 사회시민단체로 구성된 ‘서울대병원 간병인문제해결 및 공공병원으로 제자리를 찾기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약칭: 서울대병원 제자리 공대위)는  비정규직을 이중으로 착취하는 불법적인 근로자 공급을 중단시키도록 행정조치를 내릴 것을 노동부에 촉구한 바 있다. 또한 불법공급사업에 공조해온 서울대병원도 현행법상 처벌이 필요하다고 요구하였다. 무엇보다 우리는 서울대병원이 간병인 불법공급을 즉각 중단하고 공공병원의 위상에 걸맞게 병원내 간병인을 직접 고용하거나 병원내 무료소개소를 통해 간병인을 사용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였다.

4. 그러나 노동부는 불법판정을 내리고도 이에 상응한 행정조치를 내리고 있지 않으며 심지어 불법판정을 재심의하겠다는 말조차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노동부가 직무를 유기하는 동안에도 간병인 여성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은 더욱 열악해지고 해고자들의 시름과 고통은 커져만 가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오히려 ‘노동부의 판정 결과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노동부 불법공급 판정이후에도 불법공급사업 중단은 커녕 오히려 병원내 간병인사무실을 없애고 본사로 연락처를 바꾸고 간병료를 완전 자율화시켜버리는 등 기만적인 작태로 일관하고 있다. 결국 터무니없는 간병료 인상과 간병업무에 대한 방치는 곧바로 환자보호자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다.
  
5. 이에 서울대병원제자리공대위는 노동부가 불법공급사업을 방관하는 것에 대하여 강력히 규탄하는 기자회견과 서울지방노동청장 면담을 갖고자 한다.

5. 위 내용을 취재해 주실 것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 아    래 -

■ 제목 : 서울대병원 간병인 불법근로자공급 방관하는 노동부 규탄 기자회견
     ■ 일시 : 2004년 2월 17일 (화)  오전 10시  
     ■ 장소 : 서울지방노동청 앞
     ■ 면담자 : 공대위 공동대표
                  조진원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 공대위 공동대표)
                  윤영규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공대위 공동대표)
                  주진우 (민주노총 비정규사업실장, 공대위 집행위원)
                  현정희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 공대위 집행위원장)

서울대병원 간병인 문제해결 및 공공병원으로서 제자리 찾기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