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요청서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에 근본적 해결 대책을 요구하는 시민사회노동단체 기자회견 열려
2008년 3월 6일(목) 오전 10시 30분 / 한국타이어본사 앞(역삼동)
1. 지난 2월 20일 역학조사 결과 발표로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은 현장의 노동조건 때문임이 명확해졌습니다. 그런데 노동자 집단 사망의 원인이 명백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 죽음에 대해 책임을 지는 이도 없고, 미봉책에 불과한 사후 재발 방지 대책만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2. 이에 한국타이어 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왔던 한국타이어 문제해결을 위한 대전충남 시민대책위, 유가족대책위, 보건의료단체연합, 유가족대책위 자문의사단 등 시민사회노동단체는 한국타이어 사측과 정부에 역학조사 결과에 따른 후속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습니다.
3.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가 노동자 집단사망에 대한 책임자를 엄하게 처벌해야 하며, 지금당장 더 이상의 노동자들의 죽음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억압적이고 폭력적인 한국타이어의 노사관계가 민주적으로 변해야 합니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이러한 정부에 대한 요구와 더불어 노동조건과 사망과의 집단적 관련성이 인정된 만큼, 근로복지공단에 계류되어 있는 개별 사망 사례에 대한 산재보상 여부 판단이 신속히 이루어지기를 요구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유기용제 중독 문제 등 한국타이어 노동자의 다양한 건강 문제에 대한 실태조사를 요구할 계획입니다.
4.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자회견에 언론의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