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봐요~식코”시민사회단체 공동 캠페인단
수 신 : 각 언론사 사회부, 복지부, 문광부 담당
발 신 : 보건의료연합 (02-3675-1987) 참여연대 (02-723-5056)
제 목 : 영화 ‘식코’ 국회 시사회 및 ‘함께 봐요~ 식코’ 공동 캠페인 기자회견
날 짜 : 2008. 3. 17(월) 총 1매
취재요청서
미국의료 현실을 들추어낸 마이클 무어의 영화 SICKO 국회 시사회 및
보건의료, 노동, 시민사회단체 ‘식코보기캠페인’ 기자회견 열려
2008. 3. 18(화) 오전 9시 30분 / 국회의원회관 1층 대회의실
1. 참여연대, 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연대, 공공노조 등의 시민사회단체들은 3월 18일(화) 오전 9시 30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마이클무어감독의 식코 시사회를 열고 이에 앞서 함께봐요 식코 캠페인을 시작하는 기자회견을 엽니다.
2. 마이클무어 감독의 식코는 국가가 운영하는 공적의료보장체계가 없이 민영의료보험 중심으로 운영되는 미국의료제도의 문제를 파헤친 수작으로 미국에서 개봉당시에도 큰 화제가 된 바 있는 작품입니다.
3. 시민사회단체가 마이클무어감독의 식코에 대해 “함께봐요 식코” 국민캠페인을 시작하는 것은 이명박정부가 제시하고있는 건강보험 개인질병정보 민영보험회사 제공 등을 통한 민영보험활성화, 영리병원 허용, 건강보험당연지정제 등의 의료산업화 정책이 실제로 추진되면 지금 미국의 의료제도가 보여주는 심각한 사회문제들이 곧 한국의료제도의 미래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 보건의료·시민·노동단체들은 우리사회의 건강보험을 지키고 올바른 건강보험을 만들기 위해 “함께봐요 식코” 캠페인을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4.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지영 감독등의 영화인들과 보건의료단체연합 김정범 공동대표, 참여연대 박원석 사무처장, 건강연대 강창구 운영위원장 등 시민단체인사를 비롯하여 민주노동당의 천영세의원 등의 정치인들 및 노동단체인사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건강보험을 지키기 위한 시민사회단체들의 ‘함께봐요 식코’ 캠페인 기자회견 및 식코 국회시사회에 기자분 들의 많은 취재를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