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
2월 통 일 포 럼
안녕하세요. 2009년 기축년 한 해에도 댁내 두루 평안하시길 바라오며 항상 행복한 일들이 넘치기를 기원합니다.
날씨는 어느덧 따뜻한 봄기운으로 들어서는데 남북한 관계는 점점 더 차가워지고 있습니다. 현재 남북한 관계는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북한이 크게 반발하여 군사적 충돌도 발생할 수 있는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남북 화해의 상징이던 금강산 관광은 수개월째 길이 막혔고, 남북경제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도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여기에 일부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는 김정일 총비서의 건강이상으로 매우 예민해진 북한을 극도로 자극하여 현재의 남북한 관계를 더욱더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북한 주민의 ‘알 권리’ 보장 차원에서 전단을 보내는 의도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전단 살포로 인해 그렇지 않아도 폐쇄적인 북한이 더욱 폐쇄적인 정책을 추구한다면 그것은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대북정책 목표와는 모순되는 것입니다.
이에 2월 통일포럼은 북한대학원대학교 이우영 교수를 모시고 ‘대북 전단 살포와 남북관계’라는 주제로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부디 이번 포럼에 참석하시어 현재의 남북한 관계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좋은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주제 : 대북 전단 살포와 남북한 관계
일 시| 2009년 <u>2월 25일(수) 오전 7시</u>
장 소| 세종호텔 3층 세종홀 (명동역 10번출구 직진 1분, 아래 약도 참조)
∙사 회 정성장 현 세종연구소 남북한관계연구실장
현 흥사단 민종통일운동본부 정책위원장
∙발표자 이우영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회 비 : 30,000원(조찬포함)
* 참가를 원하는 분은 2월 24일(화)까지 사무처로 참가신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찬 동안에 ’2008년 통일포럼 영상’ 영상을 보여드립니다.
* 세종호텔 약도
■ 흥민통 사무처 연락처
이메일 : uniyka@paran.com
전화/02)3673-3825, 팩스/02)3673-3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