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엠에프는 가난한 사람들에게서, 상상하기 힘든 엄청난 돈을 ‘대부금 회수’라는 명목으로 강탈했다. 1980년에서 1992년 사이에, 가난한 국가들은 외채 원금보다 3배나 많은 액수를 갚아야만 했다. 아이엠에프는 1980년대 중반 이래로 아프리카에 서만 약 480조원을 거둬갔다.
2. 아이엠에프는 제3세계 국민들의 건강을 죽이고 있다. 외채 부담 때문에, 매일 19,000명의 어린이들이 죽어가고 있다. 왜냐하면, 어린이들을 위해 쓸 돈이 외채 갚는데 쓰이고 있기 때문이다. 남부 사하라 아프리카의 가난한 나라들은 그들이 매년 수출을 통해 번 돈의 3배, 보건의료에 지출한 돈의 4배 ~ 6배에 해당하는 돈을 외채 갚는데 쓰고 있다.
3. 아이엠에프 구조조정 프로그램은 공공지출을 대폭적으로 삭감한다. 만약 구조조정프로그램에 동의하지 않으면, 그 국가는 아이엠에프와 세계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릴 수 없다. 구조조정 프로그램은 초국적자본에 모든 시장을 개방하고, 공기업을 민영화하고, 노동자들의 권리■임금■노동조건을 악화시킨다. 그리고 공공지출에 대한 엄청난 삭감을 강요한다.
4. 아이엠에프 구조조정 프로그램은 유아 사망률을 증가시켰다. 사하라이남의 아프리카, 남미 및 아시아 일부 지역의 국공립병원 및 클리닉 시설은 이미 콜레라, 결핵과 같은 옛날 질병을 다시 번식시키는 곳으로 변해버렸다. 짐바브웨에서는 건강에 대한 공공지출이 약 3분의 1로 줄었다. 아이엠에프가 강요한 보건의료 지출 삭감 때문에, 아프리카 전역은 에이즈로 인하여 파괴되어 버렸다.
5. 아이엠에프는 초국적자본의 더 자유로운 착취를 위해,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구조조정은 보조금과 생활필수품에 대한 가격통제를 금지했다. 1991년 페루에 적용된 아이엠에프의 ‘충격요법’은 원유가를 하룻밤새 3,000%, 빵을 약 1,100%나 증가시켰다. 아이엠에프의 ‘조정’이란 결국 가난한 나라들의 경제구조를 초국적자본의 이익에 맞게 ‘조정’한다는 뜻이다.
6. 아이엠에프는 노동시장이 탈규제되고 ‘유연화’되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노동자들은 임금삭감, 장시간노동에 고통받고 있다. 아이엠에프는 기업가가 더욱 쉽게 노동조합을 파괴하고, 노동자를 해고하고, 안전규칙을 무시할 수 있게 한다. 아이엠에프 프로그램이 강요된 이래로, 거의 모든 아프리카 국가들에서 실질임금은 50%에서 60%가 하락했다.
7. 아이엠에프 정책은 환경을 파괴시킨다. 채무국의 삼림 황폐화 뒤에는 아이엠에프의 정책이 존재한다. 채무국 정부들은 외채 이자를 갚기 위한 현금을 조달하기 위해, 엄청난 삼림을 파괴하고 있다. 또한 아이엠에프는 농민들에게 수출을 위한 단일작물을 재배하도록 강요한다. 그런데 이로 인해 생물다양성이 파괴되고, 해충과 바이러스가 증식하게 되었다. 자연과 환경에 대한 엄청난 재앙을 불러오는 것이다.
8. 아이엠에프 정책은 경제위기를 더욱 악화시켰다. 아이엠에프는 자신들의 정책이 경제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은 기만이다. 아이엠에프 구조조정 프로그램을 충실히 이행한 76개 국가들 중 단지 4개국에서만 약간의 경제적 성장이 있었을 뿐이다. 1997년 아시아 위기 이후, 인도네시아 위기 극복을 위한 아이엠에프 처방은 4천만명을 빈곤에 빠뜨렸다.
9. 아이엠에프는 비민주적이며 무책임하다. 아이엠에프의 정책은 부유한 국가들이 좌지우지한다. 미국을 비롯한 제국주의 국가들은 아이엠에프의 45%에 해당하는 지분을 갖고, 모든 결정권을 행사한다.
10. 초국적자본이 아이엠에프를 조정한다. 오늘날 가장 큰 5개의 초국적자본이 생산하는 산출량은 중동과 아프리카를 합한 것보다 더 크다. 이런 극소수의 사람들이 무엇을 생산하고, 누가 직업을 갖고, 누가 빈곤 속에서 살아야 하고 죽어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아이엠에프는 이들에 의해, 이들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