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라크전과 용천 참상으로 “39원 저축하기 운동” 서명 줄이어 ♣
지난 5월 1일부터 한 시민단체가 제안하면서 시작된 통일비용 마련 “39원 저축하기” 범국민운동을 위한 네티즌 서명운동이 시작 나흘도 안돼 인터넷에서만 80여명이 넘는 네티즌들이 자발적으로 서명에 동참하면서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습니다.
서명자의 연령분포 또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14세의 어린 중학생에서 부터 58세의 장년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시민들의 통일에 대한 염원을 담은 소중한 글들이 서명게시판에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습니다.
최근 한반도 내외에서 들려온 소식들은 매우 우울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가까이는 용천역 폭발참사로 북한 주민들이 엄청난 피해를 입었고, 이라크에서 들려오는 전황은 명분도 없고, 대량학살에 가까운 침략전쟁이 계속되는 것도 모자라 이라크 포로들에 대한 야만적인 고문과 성학대 소식까지 겹쳐 참담하기까지 합니다.
이 모두가 결코 남의 일이 아님을 수준 높은 우리 국민들은 분단의 상처를 기억하듯 체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용천역 폭발참사와 북한의 피해복구 대처상황은 향후 통일이 이루어진다 해도 결코 만만치 않는 통일비용의 재정적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는 교훈을, 이라크전 참상은 우리 국민들의 평화와 통일에 대한 국민적 역량의 대내외적, 위력적 과시가 절실함을 다시한번 깨우쳐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국내사정은 외부의 압력에 우리 민족의 운명을 맡겨놓고 그저 눈치나 보고 있을 상황이 아님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마땅한 대비없이 ‘시간이 해결해 주겠지’ 하는 안일함과 무책임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제 우리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국민적 역량을 결집하는 운동을 차근차근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미래의 재정적,군사적 위험에 대비하고, 이왕이면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도 적은 범위에서 우리 국민들의 평화와 통일에 대한 염원을 모아낼 수 있는 게 뭐가 있을 까요.
아직은 세밀하지 못하고 다소 부족하지만 통일비용 마련 ’ 39원 저축하기 범국민운동’을 제안하며 이에 대한 국민과 네티즌 여러분들의 서명 동참을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고작 39원 가지고 뭘 하겠다는 거냐”는 비웃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 가구수가 무려 1천 6백만에 이른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한 가구당 39원씩 매달 저축하듯 세금의 형태로 모아가면 1년에 75여억원이며, 10년이면 750여억원입니다.
또한 주류세등 몇가지 세목중 납세대상자가 많고 세금인상부담이 비교적 적은 곳에 39원씩 ‘통일세’로 해서 부과한다면 국민들의 부담은 매우 적으면서 통일비용저축 기금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통일기금의 적고 많음이 아닙니다.
통일비용 마련을 위한 매달 ‘39원 저축하기’ 범국민운동을 통해서 우리 국민들의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역량을 대내외적으로 과시하고, 한반도 만큼은 우리 민족 스스로 해결해 갈 수 있다는 국민적 의지를 만방에 보여주는 일입니다.
그리하여 ” 38선을 넘어서자”는 의미로 38원을 살짝넘는 숫자인 39원으로 정해 이름하여 “39원 저축하기 운동”으로 명명하였습니다.
또한 수십년간 냉전의 잔재들을 부여잡고 우리 스스로를 억압하고 구속했던 아픈 과거들을 씻어내고, 여러서부터 우리 모두의 가슴속에 품어왔던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염원을 진정 우리 국민 모두의 것으로 만들어 감으로서 세대와 이념을 뛰어넘어 평화와 통일의 길로 다시 결속해 나아가게 하는 범국민운동인 것입니다.
따라서 ‘39원 저축하기’를 통해서 모아진 금액은 장기통일대비 저축성 기금으로서 오로지 통일이 이루어질 때에만 사용가능한 것이며, 이는 특별한 사정이 발생했을 때 그때그때마다 대북지원금으로 고갈시켜버리고 마는 지금의 단발성 ‘남북협력기금’과는 그 성격이 완전히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국민여러분 그리고 네티즌 여러분
이제 각종 공과금, 세목중에 세금인상부담이 적은 몇가지를 선정 매달 통일비용 저축용으로 39원씩 부과하는 입법을 17대 국회에 국민청원합시다.
그래서 불확실하고 불안하기만 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우리 국민 모두가 ‘39원으로’ 예매해버림으로서 탄탄하게 가꾸어 갑시다.
하여 통일비용 마련 ‘39원 저축하기’ 범국민운동을 위한 네티즌 서명작업에 모두 동참해주시기를 거듭 호소드립니다.
서명은 아래에 있는 “☞ 통일비용 마련 ‘39원 저축하기’운동에 서명하러 가기” 글자를 클릭하시거나, 참정연 사이트를 접속하셔서 알림판에 올라오는 똑같은 모양의 서명하러 가기 글자를 클릭하시면 바로 서명게시판이 뜨면서 서명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많은 네티즌들이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며 남기고 간 다양하고 재치있는 의견들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2004. 5. 3
제안자 : 참여민주주의와 생활정치 연대 (약칭 참정연 www.cjycjy.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