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관련 기사

시민단체, 의료공공성 강화위해 총선 개입
[속보, 정치] 2004년 03월 03일 (수) 11:43

【서울=뉴시스】
노동·농민·시민·보건의료단체들이 총선 입후보자들을 상대로 의료의 공공성 강화와 겅강보험의 보장성 확대를 위한 감시활동을 천명하고 나섰다.

건강권실현을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시민단체들은 3일 기자회견을 갖고 의료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총선 공동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선거철이 되면 입후보자들은 으레 장미빛 공약을 남발하고 이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지지 않았다”며 “이번 총선부터는 결코 과거와 같은 관행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예의주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들은 우선 각 정당의 입후보자들에게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의견을 조사해 국민들에게 공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입후보자들에게 끝까지 책임지고 의정활동을 하도록 요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의료시장 개방 반대 ▲민간의료보험 조기도입 반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공공보건의료 확충 ▲저소득층 건강권 지원대책 수립 등 보건의료분야 5대 요구안이 담긴 질의서를 입후보자들에게 보내, 이 결과를 총선 전에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활동은 17대 총선 기간으로 그치지 않고 이후로도 의료의 공공성 강화와 건강보험의 보장성 확대를 위해 굳건한 연대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시민단체들은 피력했다.

박대진기자 dailymedi@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