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국민대책회의 전문가자문위원회
수 신
각 언론사 사회부, 농림부, 복지부, 미디어 담당 기자
발 신
상기단체(담당 : 보건의료단체연합 변혜진 기획국장 010-3975-1987)
제 목
[취재요청서] PD수첩에 대한 고법 판결과 검찰 기소에 규탄 및 반박 전문가 기자회견
날 짜
2009. 6. 18(금) (총 1매)
취재 요청서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을 알린 PD수첩 검찰 기소
규탄 및 기소내용 반박 기자회견 열려
언론인, 의사, 수의사, 변호사, 교수 등 관련 전문가 참여 기자회견
2009년 6월 19일(금) 오전 11시 / 참여연대 느티나무 강당
1.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전현준)는 18일 ‘PD수첩’ 조능희 CP(책임프로듀서), 송일준·김보슬·이춘근 PD, 김은희 작가 등 5명을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 혐의로 각각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이에 대해 광우병국민대책회의 전문가자문위원으로 활동해 온 교수, 변호사, 의사, 수의사 및 언론인들은 MBC PD수첩에 대한 검찰의 기소는 국민의 알권리를 탄압하는 정치적 수사라고 판단하며 이에 대해 검찰 기소내용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입니다.
2. 기자회견은 황상익 (서울의대 교수)의 사회로 그간 광우병 위험의 문제를 알려온 전문가들이 참여해 PD수첩의 미국산 광우병 위험의 보도가 검찰의 기소의 대상이 될 수 없음을 전문가 적 견해로 반박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기자회견에는 광우병국민대책회의 공동상황실장을 맡아온 박원석 참여연대 공동 사무처장이 참여해 국민의 눈과 귀가 되어준 PD수첩에 대한 검찰 탄압의 문제점을 밝히고,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PD수첩에 대한 검찰 기소는 현 정부의 언론탄압 및 장악기도의 일환이라는 점을 밝히고 이에 대한 언론인들의 연대투쟁과 항의행동에 대해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3. 민주주의의 후퇴를 막고, 권력의 시녀로 전락한 사법권의 독립, 언론의 자유와 국민의 알권리를 지키려는 많은 언론사의 관심어린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끝)